학연산클러스터 개설 교과목 개요


6시그마GB / 이용건(한국표준협회)6시그마는 국내외 제조업, 서비스업, 공공기관, 학교 등 모든 기업에서 채택하고 있는 경영혁신활동으로 6시그마 그린벨트 (Green Belt)과정은 학생들이 진출해야 할 비지니스 사회에서 필요한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문제해결 전문가(GB)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며 이론과 실무를 병행하여 종합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디자인과혁신 / 송지성(ERICA 디자인대학)디자인 비전공자들에게 디자인의 원리와 혁신적 문제해결방법을 소개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수업으로수업은 강의, 사례연구, 외부 전문자 초청특강 등으로 진행되며 제품, 자동차, 공간, 게임, , 브랜드, 서비스등 디자인이 관여하는 다양한 분야를 광범위하게 접하여 팀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품질인증및시험·평가기술의이해 / 윤상욱, 이기석, 김주청, 최준영(한국산업기술시험원)
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직무소양 중 기술개발과 품질향상에 필수적인 시험평가기술을 이해하고 현장 적응력을 높이는데 있음. 이를 위해 국가에서 운영하는 재료시험, 환경시험, 에너지효율 시험 및 전자파 시험에 대한 기술 및 절차들을 소개 한다. 본 교과 수강 대상은 이공계학부 3, 4학년을 위주로 진행한다.
 

글로벌리더트레이닝2 / 황주현(ERICA 국제문화대학)
Global Leader Training 2 aims to develop students' English skills as a second language throughout various classworks. Students in this course are expected to train and develop their basic English skills - reading/listening/speaking/writing into a more advanced level. Within this course, students are responsible for voluntarily participating in classworks at all levels as they do in Global Leader Training. In every week, students are asked to get involved in discussion/oral presentation of different topics which will be selected from several sources/fields so they get chance to practice and develop not only speaking skills but also speaking strategies. Writing class will be conducted in a workshop format to help students get used to different writing style.


디자인싱킹 / 이정현(LINC+사업단 학연산클러스터팀)컨버전스 시대에 맞도록 상이하게 다른 각 전공별 협력을 통한 새로운 경험을 부가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디자인싱킹과 협업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각 프로세스 별 커뮤니케이션 역할과 방법을 모색한다.


누구나할수있는스마트폰앱만들기 / 박종훈(ERICA LINC+사업단)본 수업은 모바일앱 개발 기술만을 가르치는 수업이 아닙니다. Technique보다 훨씬 더 중요한 최신트랜드의 다양한 분야 (디지털 광고, 결제기술,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에 대한 사업적, 기술적 이해를 폭넓게 할 수 있도록 하여 취업에 도움을 주는 수업이다. JAVA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개념과 앱 개발 방법에 대해서는 개략적인 실습을 통해 진행된다.


특허와협상1,2 / 박수조(특허법률사무소 우진, LINC+사업단 학연산클러스터팀)본 수업은 특허적인 분석적 사고와 타인을 이해하고 보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협상적 사고를 조화시켜 수강생들은 팀별 특허를 출원을 목표로 통합적인 사고의 기초가 되는 수업입니다. 공대2, 디자인1, 인문1, 4명을 1개조로 하며 특허 변리사와 함께 수업을 진행하며, 12특허 출원을 목표로 한다.
 

IT경영및사업화 / 임재준(한국창업연구원, LINC+사업단 학연산클러스터팀)산업시장에서의 경영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영전략의 결정요소, 전략결정기법, 전략대안 수립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실제 경영전략의 실행 프로세스를 익힘으로써 현장에서 경영을 실행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IT경영전략의 기본 개념과 방법을 기반으로 실제 사업화를 위한 기술/아이디어에 대한 사업화 개요, 사업화 추진방안, 창업 컨설팅 개요에 대해 숙지함으로써, 실제 사업화 프로세스 전반(Ideation, Business Model, Commercialization Strategy, Implementation)에 대한 실제적 실행 감각을 익힐 수 있다.
 
 
창의구현3D모델링기초실습 / 박종용(ERICA LINC+사업단)본 실습교과는 자신의 작품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해, 아이디어 구상을 돕고 설계 개념을 시각화하여 입체감을 가진 사물을 컴퓨터 화면상에서 손쉽게 구현해 볼 수 있는 3D CAD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사용법을 지도한다. 이를 통해 2차원 평면에서 그려진 도형 및 각종 요소를 활용하여 3차원 입체모델을 제작한다. 또한 제작된 부품의 조합을 통해 전체 모델을 구성해 보고 부품간의 간섭 검사 및 동작 검토를 통해 최적화된 입체 모델을 제작하는 실습을 단계별로 진행한다.
 
 
비주얼스토리텔링 / 홍지영(서울 상담심리대학원 겸임교수)
우리를 둘러싼 정보는 점차 많아지고 있고, 이러한 정보를 습득할 시간은 더욱 부족해지고 있다. 이에 시각적으로 콘텐츠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앞으로 더욱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될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볼 때, 비주얼 스토리텔링이란, 정보를 분석하고 이성적으로 이해하여, 시각요소들을 사용하여 한편의 스토리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본 강의는 새로운 콘텐츠가 넘쳐나고, 기술과 사고의 혁신이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창의적 사고를 이끌어 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비주얼과 스토리의 개념을 재해석하고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 비주얼을 읽는 능력과 스토리를 함축하는 능력을 통해 사물과 사안에 대한 통찰력을 배양한다.
 
NCS기반채용의이해와직업요구역량 / 채원중(ERICA LINC+사업단)세계적인 경기불황과 한국경제의 경기침체, 저성장 특히 청년 취업난은 대학생에게는 가장 큰 고민거리이다.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의 능력중심 채용 정책은 이미 공기업과 일부 사기업에서 적용하여 실시하고 있다. NCS에 대한 개념과 직무수행능력,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직업요구역량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재의 직업능력 수준을 진단해 보고,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취업역량 제고방안을 스스로 수입하고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 본 과정의 목적이다.
 
 
블록체인:혁명의시작 / 김용욱(주식회사 더플래닛, LINC+사업단 학연산클러스터팀)
1. 블록체인의 개념과 현재의 기술현황 등을 학습한다.
2. 블록체인의 발전에 따른 인류의 미래를 예측한다.
3. 철학적 사고를 학습하고 철학적 분석을 통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의심한다.
4. 블록체인 기술에 철학적 가치관을 주입하기 위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안을 탐색한다.
 
 
Iot/PLC기초와응용 / 김재영(ERICA LINC+사업단)
본 교과는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요구하는 생산성 향상 및 스마트 제품 개발을 위해 반드시 필요로 하는 자동화 및 스마트화 공정의 핵심 요소장치인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의 원리를 기초부터 이해하고 활용방법을 교육한다. 본 교과에서는 모든 전공의 전 학년학생을 대상으로 PLC를 실습 위주의 수업을 통해 기초부터 기본 활용지식을 습득하도록 진행한다. 소규모 조별 실습을 실시하고 수업내용의 이해 및 수업내용을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과제 수행 등으로 수업성과를 평가한다.
 
 
로봇과드론의이해 / 금동준(ERICA LINC+사업단)
4차 산업혁명은 다양한 기술의 융합으로 구현되고, 자율주행 자동차와 드론을 포함하는 로봇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구성요소이다.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드론에 대한 기초 학습 및 실습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심화학습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수업은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드론에 대한 이론강의, 키트를 활용한 제작 실습, 로봇 프로그래밍 및 미션 수행으로 이루어진다.
 
 
빅데이터이해와분석(ADsP) / 조미행(아이엔소프트, LINC+사업단 학연산클러스터팀)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통한 데이터의 가치 활용을 이해하여 빅데이터 기획 및 분석 직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데이터 분석 전문가의 직무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빅데이터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기획 및 분석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여 국가 공인 자격증인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취득을 통해 취업역량을 향상한다.
 
 
그림으로배우는컴퓨터구조기초 / 은재형(ERICA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컴퓨터 언어와 소프트웨어 도구를 최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컴퓨터구조라 함은 명령어 세트, 레지스터와 기능 블록으로 구성된 내부 구조, 및 메모리와 버스로 구성된 시스템 구조를 포괄적으로 포함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컴퓨터를 구성하는 CPU, 메모리, 입출력 장치, 제어부 등에 대하여 상세히 학습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학부 3학년 전공과목인 '컴퓨터 구조'를 비전공자가 이해하기 쉬운 범위 내에서 설명한다.
 
 
Spark와빅데이터 / 김영훈(ERICA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본 교과목에서는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기 위해 스칼라로 스파크 애플리케이션 개발법과 SQLHiveQL 기반의 스파크 SQL로 상호 대화형 대용량 데이터 분석법, 스파크 스트리밍을 이용한 고속 데이터 스트림 처리법, 스파크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방법, 머신러닝, 딥러닝 처리 기법 등을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기초 / 이동호(ERICA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많은 양의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저장, 검색, 변경,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을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라고 하며, 본 과목에서는 이에 대한 기본 개념, 설계기법, 구현방법 등에 관한 기초적인 개념과 이론을 공부한다. 모델링 방법으로 Entity-Relationship Model을 학습하며,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기초 이론으로서 관계 대수, 데이터베이스 질의어로서 SQL,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최신 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이론을 습득한다. 최종적으로, 이론을 통하여 학습한 내용을 실습한다.
 
 
운영체제기초 / 강경태(ERICA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본 과목에서는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과 그 기능을 소개한다. 현재 사용중인 운영체제는 대부분 멀티 프로세서 환경을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단일 프로세서 환경보다 훨씬 복잡하고 그 기능 또한 다양하다. 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프로세스 관리 기법, CPU 스케줄링, 데드락(deadlock), 메모리 관리기법등을 학습한다. 또한 기존의 프로세스의 개념과 더불어 태스크(task)와 쓰레드(thread)의 개념을 이해한다.
 
 
전산통계학기초 /
다양한 산업 및 직무에서 활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데이터 분석은 통계학의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다.
본 강의는 교양수업으로서 다양한 전공의 수강생들이 경영관리데이터, 수요예측, 품질관리데이터, R&D 연구 데이터 등 다양한 직무에서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업의 구성은 통계학의 개념과 기초, R프로그램 개요, 데이터 전처리,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R을 활용한 통계분석 심화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설계방법론기초 / 이우석(ERICA 소프트웨어융합대학)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모듈화, 추상화 등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개념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규모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교육한다. Java 언어를 사용하여 기초적 프로그래밍 개발 방법을 실습하고 사례연구를 통한 다양한 데이터 타입과 모듈화 설계 방법 교육을 통해 응용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특허로취업하기 / 박종훈(ERICA LINC+사업단)
최근 IoT(Internet of Things), VR(Vritual Reality)/AR(Augment Reality), AI(Artificial Intelligence) 등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고 발전하면서 경쟁사와 차별화된 특허 확보가 기업의 생존 및 성장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존의 특허를 검색하고 분석하여 특허침해 등에 대비하여야 하고 아직 미확보된 기술은 먼저 특허로 확보해야만 한다. 이에 따라 선행기술 특허를 분석하고, 확보해야 할 기술 분야를 제시하는 역량이 매우 필요하다.
기업들은 사원 채용 시 스펙없는 채용, 블라인드 채용을 확대해 가고 있어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된 경험 보유가 입사여부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에 본 교과에서는 특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선행기술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주요 기업에서 제시한 특허문제에 대해 답안을 작성하는 캠퍼스특허유니버시아드(CPU)대회에 참가하는 차별화된 경험축적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4차산업혁명과미래직업 / 박수진(ERICA 창의융합교육원)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현재의 기술현황 등을 학습한다.
2.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류의 미래를 예측한다.
3. 철학적 사고를 학습하고 철학적 분석을 통하여 미래사회를 의심한다.
4. 과학기술에 철학적 가치관을 주입하기 위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안을 탐색한다.
 
 
빅데이터의기초 / 조미행(아이엔소프트, LINC+사업단 학연산클러스터팀)
4차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빅데이터에 이해와 특성을 학습하며, 데이터의 저장 및 분석 원리와 활용법을 다룬다. 다양한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찾기 위한 간단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의 원리를 소개하고, 이를 빅데이터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과 활용법을 학습한다.
 
 
리빙랩과디자인싱킹 / 한창희(ERICA 경상대학)
리빙랩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혁신 과정을 리빙랩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다양한 신제품, (공공) 서비스에 대한 사용성(Usability) 테스트를 위한 실험을 설계 및 수행하며, 디자인씽킹 방법론에 기반하여 고객 사용시의 경험과 감성을 관찰하고 공감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또한 제품의 출시를 위한 인증 과정에 대해 이해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특정 신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담당교수의 관리하에 팀별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또한 외부기관(예: 생산기술연구원)에서 구축한 리빙랩 유사공간 (동탄소재, 산업안전 리빙랩)을 활용하여 융합 신제품에 대한 리빙랩 혁신 활동을 수행한다. 산업안전 리빙랩의 활용, 생기원 장비 활용, 인증체계의 이해 등의 경우 생산기술연구원의 연구원들의 강의와 지도가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