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시그마GB / 이용건(한국표준협회), 허원석(한국표준협회)
6시그마는 국내외 제조업, 서비스업, 공공기관, 학교 등 모든 기업에서 채택하고 있는 경영혁신활동이며, 그 추진동력의 핵심은 식스시그마 전문인력에 있다. 
따라서 6시그마 그린벨트(Green Belt)과정은 학생들이 진출해야 할 비지니스 사회에서 필요한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문제해결 전문가(GB)를 양성하고자 이론과 실무를 병행한 종합적인 학습을 하게 된다. 먼저 기업혁신현황을 이해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내외 핵심기업의 다양한 최근 실제 추진사례를 학습한다. 또한 문제해결 전문가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D-M-A-I-C 5단계를 사례중심의 이론 학습을 하면서, 팀(5-7명)을 구성하여 학교 및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여 문제해결능력을 배가시킨다.  
학습방법은 문제해결 전문가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DMAIC 5단계를 사례중심의 이론학습을 하면서, 팀(5-7명)을 구성하여 학교 및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여 문제해결능력을 배가시킨다. 
성적은 프로젝트 활동과정 및 결과물, 출석, 시험 등을 근거로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또한 이 과정을 이수한 우수학생은 `GB 인증서`를 취득하게 된다.


● 실용트리즈 / 김호종(한국트리즈협회)
 본 강좌는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론으로 최근 기업체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트리즈에 대한 것이다. 트리즈(TRIZ : Teoriya Reshniya Izobretate lskikh Zadatch)는 발명 문제해결 이론(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이라는 뜻의 러시아어 약자이다. 
 이 이론은 1946년 러시아의 알트슐러 박사에 의하여 개발되었다 트리즈는 일종의 연산형식을 지닌 구체적이고 도식화된 단계를 밟히는 이론으로 현재까지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여 오고 있다. 국내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부분의 기업이 연구개발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최근 국내 30개 이상의 대학에서 공학인증용 창의성 정규과목으로 트리즈를 채택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트리즈를 짧은 시간에 쉽게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한 실용트리즈이다. 한 학기 동안에 실용트리즈를 자신의 문제해결에 실제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이론이 아니라 문제해결연습 위주의 팀별 교육을 한다. 각 개인 당 2개 이상의 실제 문제를 해결한다.


● ISO26262자동차기능안전 / 백재원(씨앤비스)
최근 해외의 기능안전성(Functional safety)을 위한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검증요구로 자동차 부품 공급사는 공급 제품이 차량수준에서 잠재적인 위험이 없다는 것을 보증해야 하며, 제품결함의 사전 예방 및 필드 문제 발생 시 제품 안전대응에 대한 근거가 필요하다. ISO26262 기능안전 기반 표준프로세스의 기준에 부합하는 개발 체계를 구축하고, 표준화된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특히 유럽 자동차 메이커들은 ISO 26262(Road vehicles-Functional safety)가 완성되는 2011년을 기점으로, 공급체인상의 안전관련 시스템을 납품하는 모든 협력업체들에게 기능안전성 구현 및 이를 검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국내 산업의 보호를 위하여 기능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글로벌 R&D 표준개발프로세스와 검증기술 개발 및 전파가 시급하다.
이에 본 과정에서는 자동차 기능안전 기반의 ISO 26262를 중심으로 하여, 기능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요구되는 표준프로세스 및 기술들을 다루고자 한다.


● 3D프린팅의이해 / 김재영(ERICA LINC사업단)
3차원 프린팅 기술은 제3의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신산업에서 중요한 역할과 함께 산업 전반에 걸쳐 기존 제조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미 의학, 항공, 운송, 로보틱스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정보화의 발전과 함께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유통함으로써 개인의 아이디어를 고부가가치화 할 수 있는 유용한 기술로서 3D 프린팅의 역할은 비약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인테넷 등 주요기술이 우리 생활에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켰던 과정을 돌아보고 앞으로 산업의 변화 동향을 예측한다. 미술, 디자인, 건축, 과학, 기술 및 엔지니어링 등 산업 전반에 변화를 일으키는 3D 프린팅 기술의 현황을 조사하고 3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미래 산업의 혁신을 주도할 기술로 역할할 수 있는 특징들을 학습한다. 3D 프린팅 기술과 적용 분야, 그리고 기술의 파급 효과를 이해하고 향후 제조산업에 미칠 영향을 실감할 수 있도록 프린팅 실습을 포함하는 교양 과정이다.
본 과정을 통해 3D프린팅 기술을 이해하고 3D 모델링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AM(Additive Manufaturing)과정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자신의 3D 모델링 결과물을 출력함으로써 향후 3D 프린팅관련 기술이 산업과 사회문화에 미칠 영향을 이해한다.


● IT경영및사업화 / 임재준(한국창업연구원)
산업시장에서의 경영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영전략의 결정요소, 전략결정기법, 전략대안 수립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실제 경영전략의 실행 프로세스를 익힘으로써 현장에서 경영을 실행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IT경영전략의 기본 개념과 방법을 기반으로 실제 사업화를 위한 기술/아이디어에 대한 사업화 개요, 사업화 추진방안, 창업 컨설팅 개요에 대해 숙지함으로써, 실제 사업화 프로세스 전반(Ideation, Business Model, Commercialization Strategy,     Implementation)에 대한 실제적 실행 감각을 익히도록 한다.


● 골라하는기초공학체험실습 / 박종용(ERICA LINC사업단)

 최근 현대산업사회에서 요구되고 있는 융합공학적 기술에 대한 이해 능력을 키워주기 위하여 기본 공학기초지식 및 그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 실습을 진행한다. 자동제어기초, 기계설계기초, 임베디드제어기초, 로봇제어기초 등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기초실습분야가 제공된다. 
각 실습분야는 실습교재와 실습기자재를 엮어서 구성되며, 학생은 수강신청 후 자신의 경력설계를 고려하여 제공된 기초실습분야 중 자신이 진행할 기초분야를 선택한다. 동일한 분야를 선택한 4 ~ 8명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팀을 이루어 1학기 동안 이론 수업 및 실습을 진행한다.


● 글로벌리더트레이닝2 / 황주현(ERICA 국제문화대학)
Global Leader Training 2 aims to develop students' English skills as a second language throughout various classworks. Students in this course are expected to train and develop their basic English skills - reading/listening/speaking/writing into a more advanced level. Within this course, students are responsible for voluntarily participating in classworks at all levels as they do in Global Leader Training. In every week, students are asked to get involved in discussion/oral presentation of different topics which will be selected from several sources/fields so they get chance to practice and develop not only speaking skills but also speaking strategies. Writing class will be conducted in a workshop format to help students get used to different writing style.


● 금융권취업을위한파이낸싱방법론 / 정영천(ERICA LINC사업단)
본 수업은 금융권 및 컨설팅 기업에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최신의 재무관련 분야를 교육하여, 다른 학교 학생과 차별화된 능력을 보유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의 금융권 취업경쟁력 향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 누구나할수있는스마트폰앱만들기 / 박종훈(ERICA LINC사업단)
모바일 사업 및 개발 분야의 전문가들이 최근 사업 동향과 플랫폼 기반의 기술에 대한 강의 및 실습을 통해 모바일 기반의 다양한 사업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사업 기획부터 개발, 상용화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경험하게 함


● 디자인과혁신 / 송지성(ERICA 디자인대학)
디자인 비전공자들에게 디자인의 원리와 혁신적 문제해결방법을 소개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수업이다.
수업은 강의, 사례연구, 외부 전문자 초청특강 등으로 진행되며,디자인실기나 전문적인 디자인 이론이 아닌개론 중심의 디자인을 다루며, 중간고사 이후에 팀별 테마선정을 통한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한다.수업에서는 제품,자동차,공간,게임,웹,브랜드,서비스등 디자인이 관여하는 다양한 분야를 광범위하게 접하게 된다.미학적 아름다움과 기능적 배려뿐만 아니라,공학,마케팅,문화등 다양한 관점에서디자인을 바라보게 된다.


● 디자인싱킹 / 임지선(ERICA 디자인대학)
컨버전스 시대에 맞도록 상이하게 다른 각 전공별 협력을 통한 새로운 경험을 부가 할 필요가있다. 이를 위해 디자인 싱킹과 협업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각 프로세스 별 커뮤니케이션 역할과 방법을 모색한다.


● 문화콘텐츠의비전과전략 / 이용인(ERICA 국제문화대학)
본 강좌는 문화콘텐츠의 현황을 파악하고 문화적,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문화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머천다이징과 수직적/수평적 One Source Multi Use를 활성화 하면서도 동시에 그것이 지닌 문화적,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실제적으로 탐구한다. 성공한 선행 콘텐츠에 대한 정치한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전망과 기획을 시도하며, 국내 및 해외의 문화콘텐츠의 트렌드와 시장 특성 등을 파악한다. 이러한 본 강좌의 진행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문화콘텐츠의 현황과 전망을 파악할 수 있으며, 문화콘텐츠 개발의 실천적이고 생산적인 전략을 지향할 수 있다.


● 비주얼스토리텔링 / 공용택(ERICA LINC사업단)
  우리를 둘러싼 정보는 하루가 멀다하게 많아지고 있고, 이러한 정보를 살펴볼 시간은 더욱 부족해지고 있다. 이에 시각적으로 콘텐츠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앞으로 더욱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될 것이다. 인류의 역사상 콘텐츠의 시각화는 끊임없이 관철되어 왔던 인간의 욕구 중의 하나이다. 


● 산업현장활동의이해 / 이형준(한국산업기술시험원)

산업현장 활동의 이해는 산업현장에서 운영되는 적합성평가, 전기전자시험 및 표준계측에 대한 활동을 이해하고, 또 CEO및 인문 작가 특강을 통하여 대학생들이 취업할 때 도움이 되고, 또 취업 후에도 산업현장의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게 하며 사안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통해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


● 신뢰성기술의이해 / 김재곤(ERICA LINC사업단)
우리나라 제품이 세계 최고의 품질을 갖는 제품이 되기 위해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신뢰성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제품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이론을 주로 설명하며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강의가 진행된다.
최근 각 기업들과 정부에서 신뢰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신뢰성기술이 전 산업분야에서 모두 필요로하는 공통 기술화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학생들에게 새로운 경향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우수한 실용인재를 육성하고자 함이 본 강의의 목표이다.
수업은 신뢰성기술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항목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배우고 관련 전문가의 초청강연을 병행하여 진행한다.
성적은 절대 평가방식을 적용하고 시험과 출석, 과제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예술과기술 / 공용택(ERICA LINC사업단)
예술과 기술은 마치 상반된 개념으로 보여질 수 있으나 실은 같은 태생입니다. Arts(예술)의 어원은 신기하게도 Techne(기술)로서 예술과 기술은 본디 하나라 볼 수 있으며 오늘날 융복합이 중요한 시대에 있어 이러한 시각과 사고는 보다 창의적인 능력개발을 가능케 할 것이라 믿습니다.
본수업은 문화의 시대에서 예술과 기술의 관계와 역할 그리고 상호작용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융복합의 개념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탐구해 보며 자신의 전공과 연계하여 예술과 기술의 접목 관점에서 기획을 해 봄으로서 실질적인 융복합 시도를 경험해 봅니다. 좋은 결과물의 경우 특허와 저작권으로 후속 연계도 추구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시대가 요구하는 융복합 사고의 새로운 방법론과 가능성을 제시하여 시대에 맞는 창의적 인재가 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 창의구현3D모델링기초실습 / 박종용(ERICA LINC사업단)
본 실습교과는 자신의 작품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해, 아이디어 구상을 돕고 설계 개념을 시각화하여 입체감을 가진 사물을 컴퓨터 화면상에서 손쉽게 구현해 볼 수 있는 3D CAD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사용법을 지도한다. 이를 통해 2차원 평면에서 그려진 도형 및 각종 요소를 활용하여 3차원 입체모델을 제작한다. 또한 제작된 부품의 조합을 통해 전체 모델을 구성해 보고 부품간의 간섭 검사 및 동작 검토를 통해 최적화된 입체 모델을 제작하는 실습을 단계별로 진행한다.


● 창의적상상과문화기술융합 / 박태용(소노르뮤직그룹)
본 교과목에서는 문화와 응용기술의 융합과 사회변동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사례를 학습하고, 창의적 발상을 통해 새로운 장르로 확장되는 기획 능력의 기초를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화 관련 비즈니스의 개발과 유통 단계에서 적용되는 새로운 기술 도입의 방법론을 도출하고, 문화 산업에서의 새로운 사업모델의 확장 방향성을 확립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기획의 동기를 부여한다.


● 특허와협상 / 송지성(ERICA 디자인대학), 박수조(IPFLOOR PATENT & LAW FIRM)
본 수업은 특허적인 분석적 사고와 타인을 이해하고 보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협상적 사고를 조화시켜 수강생들은 팀별 특허를 출원을 목표로 통합적인 사고의 기초가 될것이다. 본 수업은 공대2명, 디자인1명, 인문1명, 총 4명을 1개조로 하며 특허 변리사와 함께 수업을 진행한다.
또한 특허 변리사와 함께 1학생 1특허 출원을 목표로 학기말에는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한다.


● 품질인증및시험·평가기술의이해 / 서노근(한국산업기술시험원)
품질인증 및 시험평가기술의 이해는 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직무소양 중 기술개발과 품질향상에 필수적인 시험평가기술을 이해하고 현장 적응력을 높이는데 있음. 이를 위해 재료시험, 신뢰성시험, 전자파시험, 기업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