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GB / 이용건(한국표준협회)
6시그마는 국내외 제조업, 서비스업, 공공기관, 학교 등 모든 기업에서 채택하고 있는 경영혁신활동이며, 그 추진동력의 핵심은 식스시그마 전문인력에 있다
따라서 6시그마 그린벨트(Green Belt)과정은 학생들이 진출해야 할 비지니스 사회에서 필요한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문제해결 전문가(GB)를 양성하고자 이론과 실무를 병행한 종합적인 학습을 하게 된다. 먼저 기업혁신현황을 이해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내외 핵심기업의 다양한 최근 실제 추진사례를 학습한다. 또한 문제해결 전문가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D-M-A-I-C 5단계를 사례중심의 이론 학습을 하면서, (5-7)을 구성하여 학교 및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여 문제해결능력을 배가시킨다.  
학습방법은 문제해결 전문가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DMAIC 5단계를 사례중심의 이론학습을 하면서, (5-7)을 구성하여 학교 및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여 문제해결능력을 배가시킨다
성적은 프로젝트 활동과정 및 결과물, 출석, 시험 등을 근거로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또한 이 과정을 이수한 우수학생은 `GB 인증서`를 취득하게 된다.


실용트리즈 / 김익철(한국트리즈협회)
 본 강좌는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론으로 최근 기업체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트리즈에 대한 것이다. 트리즈(TRIZ : Teoriya Reshniya Izobretate lskikh Zadatch)는 발명 문제해결 이론(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이라는 뜻의 러시아어 약자이다
 이 이론은 1946년 러시아의 알트슐러 박사에 의하여 개발되었다 트리즈는 일종의 연산형식을 지닌 구체적이고 도식화된 단계를 밟히는 이론으로 현재까지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여 오고 있다. 국내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부분의 기업이 연구개발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최근 국내 30개 이상의 대학에서 공학인증용 창의성 정규과목으로 트리즈를 채택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트리즈를 짧은 시간에 쉽게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한 실용트리즈이다. 한 학기 동안에 실용트리즈를 자신의 문제해결에 실제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이론이 아니라 문제해결연습 위주의 팀별 교육을 한다. 각 개인 당 2개 이상의 실제 문제를 해결한다.


글로벌리더트레이닝2 / 황주현(ERICA 국제문화대학)
Global Leader Training 2 aims to develop students' English skills as a second language throughout various classworks. Students in this course are expected to train and develop their basic English skills - reading/listening/speaking/writing into a more advanced level. Within this course, students are responsible for voluntarily participating in classworks at all levels as they do in Global Leader Training. In every week, students are asked to get involved in discussion/oral presentation of different topics which will be selected from several sources/fields so they get chance to practice and develop not only speaking skills but also speaking strategies. Writing class will be conducted in a workshop format to help students get used to different writing style.

 
품질인증및시험·평가기술의이해 / 서노근(한국산업기술시험원)
품질인증 및 시험평가기술의 이해는 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직무소양 중 기술개발과 품질향상에 필수적인 시험평가기술을 이해하고 현장 적응력을 높이는데 있음. 이를 위해 재료시험, 신뢰성시험, 전자파시험, 기업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자인과혁신 / 송지성(ERICA 디자인대학)
디자인 비전공자들에게 디자인의 원리와 혁신적 문제해결방법을 소개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수업이다.
수업은 강의, 사례연구, 외부 전문자 초청특강 등으로 진행되며,디자인실기나 전문적인 디자인 이론이 아닌개론 중심의 디자인을 다루며, 중간고사 이후에 팀별 테마선정을 통한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한다.수업에서는 제품,자동차,공간,게임,,브랜드,서비스등 디자인이 관여하는 다양한 분야를 광범위하게 접하게 된다.미학적 아름다움과 기능적 배려뿐만 아니라,공학,마케팅,문화등 다양한 관점에서디자인을 바라보게 된다.


디자인싱킹 / 이여운(ERICA LINC+사업단 학연산클러스터팀)
컨버전스 시대에 맞도록 상이하게 다른 각 전공별 협력을 통한 새로운 경험을 부가 할 필요가있다. 이를 위해 디자인 싱킹과 협업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각 프로세스 별 커뮤니케이션 역할과 방법을 모색한다.


누구나할수있는스마트폰앱만들기 / 박종훈(ERICA LINC+사업단)
모바일 사업 및 개발 분야의 전문가들이 최근 사업 동향과 플랫폼 기반의 기술에 대한 강의 및 실습을 통해 모바일 기반의 다양한 사업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사업 기획부터 개발, 상용화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경험하게 함


특허와협상1,2 / 박수조(IPFLOOR PATENT &LAW FIRM)
본 수업은 특허적인 분석적 사고와 타인을 이해하고 보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협상적 사고를 조화시켜 수강생들은 팀별 특허를 출원을 목표로 통합적인 사고의 기초가 될것이다. 본 수업은 공대2, 디자인1, 인문1, 4명을 1개조로 하며 특허 변리사와 함께 수업을 진행한다.
또한 특허 변리사와 함께 1학생 1특허 출원을 목표로 학기말에는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한다.


IT경영및사업화 / 임재준(한국창업연구원)
산업시장에서의 경영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영전략의 결정요소, 전략결정기법, 전략대안 수립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실제 경영전략의 실행 프로세스를 익힘으로써 현장에서 경영을 실행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IT경영전략의 기본 개념과 방법을 기반으로 실제 사업화를 위한 기술/아이디어에 대한 사업화 개요, 사업화 추진방안, 창업 컨설팅 개요에 대해 숙지함으로써, 실제 사업화 프로세스 전반(Ideation, Business Model, Commercialization Strategy,     Implementation)에 대한 실제적 실행 감각을 익히도록 한다.
 
 
창의구현3D모델링기초실습 / 박종용(ERICA LINC+사업단)
본 실습교과는 자신의 작품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해, 아이디어 구상을 돕고 설계 개념을 시각화하여 입체감을 가진 사물을 컴퓨터 화면상에서 손쉽게 구현해 볼 수 있는 3D CAD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사용법을 지도한다. 이를 통해 2차원 평면에서 그려진 도형 및 각종 요소를 활용하여 3차원 입체모델을 제작한다. 또한 제작된 부품의 조합을 통해 전체 모델을 구성해 보고 부품간의 간섭 검사 및 동작 검토를 통해 최적화된 입체 모델을 제작하는 실습을 단계별로 진행한다.
 
 
비주얼스토리텔링 / 공용택(ERICA LINC+사업단)
  우리를 둘러싼 정보는 하루가 멀다하게 많아지고 있고, 이러한 정보를 살펴볼 시간은 더욱 부족해지고 있다. 이에 시각적으로 콘텐츠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앞으로 더욱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될 것이다. 인류의 역사상 콘텐츠의 시각화는 끊임없이 관철되어 왔던 인간의 욕구 중의 하나이다


NCS기반채용의이해와직업요구역량 / 채원중(ERICA LINC+사업단)
세계적인 경기불황과 한국경제의 경기침체, 저성장 특히 청년 취업난은 대학생에게는 가장 큰 고민거리이다.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의 능력중심 채용 정책은 이미 공기업과 일부 사기업에서 적용하여 실시하고 있다. NCS에 대한 개념과 직무수행능력,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직업요구역량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재의 직업능력 수준을 진단해 보고,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취업역량 제고방안을 스스로 수입하고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 본 과정의 목적이다.
 
 
블록체인:혁명의시작 / 김용욱(ERICA LINC+사업단 학연산클러스터팀)
1. 블록체인의 개념과 현재의 기술현황 등을 학습한다.
2. 블록체인의 발전에 따른 인류의 미래를 예측한다.
3. 철학적 사고를 학습하고 철학적 분석을 통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의심한다.
4. 블록체인 기술에 철학적 가치관을 주입하기 위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안을 탐색한다.
 
 
PLC기초 / 김재곤(ERICA LINC+사업단)
본 교과는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요구하는 생산성 향상 및 스마트 제품 개발을 위해 반드시 필요로 하는 자동화 및 스마트화 공정의 핵심 요소장치인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의 원리를 기초부터 이해하고 활용방법을 교육한다. 본 교과에서는 모든 전공의 전 학년학생을 대상으로 PLC를 실습 위주의 수업을 통해 기초부터 기본 활용지식을 습득하도록 진행한다. 소규모 조별 실습을 실시하고 수업내용의 이해 및 수업내용을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과제 수행 등으로 수업성과를 평가한다.
 
 
로봇과드론의이해 / 금동준(ERICA LINC+사업단)
4차 산업혁명은 다양한 기술의 융합으로 구현되고, 자율주행 자동차와 드론을 포함하는 로봇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구성요소이다.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드론에 대한 기초 학습 및 실습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심화학습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수업은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드론에 대한 이론강의, 키트를 활용한 제작 실습, 로봇 프로그래밍 및 미션 수행으로 이루어진다.
 
 
빅데이터이해와분석(ADsP) / 조미행(아이엔소프트)
최근 대기업,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에서 전공과 무관하게 데이터 기획 및 분석직무에 대한 채용을 확대하고 있어, 학부생들에게 빅데이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시키고, 빅데이터 기획 및 분석 직무에 필요한 지식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강의한다. 본 교과목 수강 후, 국가공인 자격증인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자격증 취득을 통해 취업역량을 향상시킨다.
 
 
그림으로배우는컴퓨터구조기초 / 은하수(ERICA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시 컴퓨터 언어와 소프트웨어 도구를 최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컴퓨터구조라 함은 명령어 세트, 레지스터와 기능 블록으로 구성된 내부 구조, 및 메모리와 버스로 구성된 시스템 구조를 포괄적으로 포함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컴퓨터를 구성하는 CPU, 메모리, 입출력 장치, 제어부 등에 대하여 상세히 학습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기존 컴퓨터구조 과목을 비전공자도 이해하기 쉬운 범위 내에서 설명한다.
 
 
멀티미디어정보처리기초 / 문영식(ERICA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본 과목은 멀티미디어 정보 처리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그와 관련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습득하며,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알고리즘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구현함으로써 향후 특정 멀티미디어 응용을 직접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멀티미디어의 기본 개념, 영상/비디오 데이터의 표현,영상/비디오 처리, 영상 인식, 시각 지능, 머신 러닝, 영상 압축, 오디오 처리,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